2016년 01월 07일

Stick Slip Tester (스퀵노이즈 측정장비)

 

 

Stick-slip test bench for the examination of material pairs.

스틱-슬립(Stic-slip)은 그리 달갑지 않은 현상으로, 불쾌한 소음을 만들어 낼 뿐아니라,  소재 마모를 가속시킵니다.

SSP-04는 이러한 스틱-슬립 현상을 측정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하였습니다.   또한 스틱-슬립이 발생하는 특정 조건하에서 마찰 계수를 측정할 수 있으며,   확장된 환경 조건, 즉 -40 ~ +80에서 측정이 가능하여, 현장 재현성이 우수합니다.

SSP-04를 사용하여 독일자동차산업협회 규격인 VDA-230-206 시험 조건에 따라 측정이 가능하며,  대표적인 완성차 메이커들, 즉 BMW, 메르세데스-벤츠, 포드, 폭스바겐, GM, 토요타, 피아트, 제규아등 많은 업체에서 사내 시험 규격으로  제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측정 결과에 따라 위험 순위 지수 (risk priority index)를 계산하며,  이를 토대로  상호 운동하는 마찰짝의  S&R (스퀵, 래틀 이음) 발생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확인과정은 특히 부품 설계 담당자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여, 초기 단계에서 대체소재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.

Technical data of the SSP-04 :

속도 1 ~ 150mm/s
접촉하중 2 ~  80N
가압속도와 지속시간 제어가능
가압 제어 하중과 위치로 선택제어
환경시험 -40°C ~ 80°C (별도 환경챔버 필요)
마찰력 측정 범위 0 ~ 35N

사용예 :

  • 가압력과 위치를 제어할 수 있어, 부품(시일제등)에 대한 소성과 탄성 거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도로 노면 프로파일를 입력하여, 내구시험(예를 들어 주행 거리 100,000Km)를 할 수 있습니다. 이 방식을 이용하면, 코팅 혹은 표면 형상에 대한 마모 거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(선택사양).
  • 파워 윈도우나 파워 루프에 대한 모션 프로파일 혹은 개개 단품에 대한 진동 프로파일을 이용한 시험을 할 수있습니다(선택사양).